우리나라의 소프트웨어 산업은 지난 30년 동안 괄목할 만한 발전을 이루어 국가 주요 산업으로 성장하였고, 또한 최근 인공지능 기술의 급격한 발전에 힘입은 4차 산업혁명 기반 미래사회의 변화는 기존의 산업 및 직업 구조를 변화시킬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미래 산업을 위한 국제경쟁력을 확보하고 소프트웨어 산업을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세계적 수준의 인공지능 및 ICT 기술 발전에 맞추어 우수한 품질의 소프트웨어를 만들어낼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해야 합니다.

카이스트 소프트웨어대학원은 빠른 속도로 발전하는 기술과 급변하는 세계시장 환경에 대응하며 우리나라의 소프트웨어 산업을 이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기존의 과정들과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제공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지난 10여년간 고객지향적 고품질화 소프트웨어 개발 기술에 초점을 둔 소프트웨어공학 트랙의 교과과정을 운영해왔으며, 추가로 최근의 산업계 수요를 반영하여 인공지능 트랙의 교과과정을 신설하였습니다. 다른 한편으로는 학생들의 연구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세미나, 워크샵 및 연구프로젝트를 확대 및 심화해 나갈 것입니다.

저희 소프트웨어대학원은 앞으로도 기업의 핵심 소프트웨어 인력들을 최고의 인력으로 만들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경주할 것입니다. 많은 인재들이 본 과정을 성공적으로 이수하여 소프트웨어 및 인공지능 산업계의 발전과 국제화에 앞장설 수 있게 되기를 희망합니다.

소프트웨어대학원 책임교수  신인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