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P966 세미나

제목

5/14 소프트웨어 중심사회의 도래와 우리의 대응(김진형/소프트웨어정책여구소 소장)

소프트웨어 중심사회의 도래와 우리의 대응

강사: 김진형 (소장 /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일시: 2015.05.14(), 5:00PM~

 소프트웨어 중심사회는 구체적으로 어떤 모습으로 우리에게 다가올까? SW중심사회에서는 곳곳에서 많은 SW가 사용된다. 많은 물체에 지능이 들어가고 이들이 초고속 망으로 연결된다. SW중심사회에서는 저비용으로 손쉽게 창업이 가능하며, 작은 아이디어로도 큰 사업을 이룰 수 있다. SW중심사회에서는 창의적 인력수요가 급증한다. 지식창조형 新산업에서 양질의 SW 일자리가 많아 창출됨은 물론 기존 산업에서도 SW 인력에 대한 수요는 증가하게 된다.

 밝은 측면만 있을까? 심각한 것은 구조적 실업의 증가와 이로 인한 양극화 현상이다. 자동화를 통하여 많은 일자리가 없어진다. 단순 반복 일자리는 물론 지식 노동의 전문직 일자리도 컴퓨터로 대체된다. 사회 인프라가 SW로 이루어 짐에 따라 SW 오작동 피해는 대규모로 확산되기도 한다.

  새로운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는 개인과 기업, 국가는 몰락하게 될 것이다. 사회는 양질의 소프트웨어를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또 새로운 시대를 살아 갈 미래세대에게 그 시대가 요구하는 능력의 교육 훈련이 필요하다. 개방, 공유, 협동 정신의 소프트웨어 친화적인 문화를 이루고 지식창조사회에 적합한 사회 시스템으로의 개조가 필요하다.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SW중심사회의도래와우리의대응.pdf(144)

등록자관리자

등록일2015-08-27

조회수8,666

스팸방지코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