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P966 세미나

제목

10/1 해군 전투실험체계 구축 및 발전방향(이찬선/해군본부 단장(대령))

해군 전투실험체계 구축 및 발전방향 

강사: 이찬선 (해군본부/단장(대령))

일시: 2015.10.01(), 5:00PM~

 최근 과학기술의 빠른 발전에 따른 미래 전쟁 수행 방식이 네트웍 중심전(NCW), 효과중심 작전(EBO), 동시/통합전 양상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전장에서의 전술적 운용개념도 다차원적으로 다양하게 발전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따라서, 국방 여러분야에서도 이러한 요구에 따라 무기체계 획득, 분석, 교육훈련등에서 소요에 대한 과학적 검증방안이 연구되고 있다. 이러한 검증을 위하여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여러가지 기법이 필요한데 이를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M&S(Modelling & Simulation)가 사용되고 있다. 또한 M&S를 효과적으로 이용하여 다양한 위협, 새로운 기술발달 및 국방정책 변화에 따른 미래전 수행 개념과 비전을 도출하고 이를 수행하기 위한 전투발전소요를 검증방안에 대하여 새로운 개념인 전투실험(Warfighting Experiment)이 도입되었다.
 
  전투실험은 미래전장 운영개념 변화에 따라 구체적인 소요, 즉 미래전투발전 요소(DOTMLPF: Dotrine, Organization, Training, Material, Leadership, Personnel, Facilities)에 대한 요구능력을 식별하고 소요를 결정하도록 의사결정하도록 지원한다.
  따라서, 최근 군에서는 전투실험이 중요 관심사로 부각되고 있으며, 이를 위한 노력이 집중되고 있다. 이러한 중점과제 해결하기 위하여 해군에서도 과학적인 군사력 건설과 체계적 분석에 필요한 전투실험체계 구축의 필요성이 제기 되었다.
 
  이를 위하여 해군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전투실험의 개념을 이해하고 현재 군에서 추진하고 있는 전투실험체계 발전 및 구축계획을 소개하고 토의를 진행한다.
 이러한 결과는 비단 군에서 뿐만이 아니라 날로 복잡 다양화 되고 있는 사회전반에 적용 될때 보다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발전 대안이 제기될 것으로 기대한다.

* 강연자료는 비공개임.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관리자

등록일2015-09-25

조회수10,697

스팸방지코드 :